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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은 기업이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정부), 종업원, 경쟁자, 공급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을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도덕적이어야 한다"는 막연한 논리가 아니며 기업의 활동에 하나의 부가가치를 더해 주는 것도 아닙니다.
윤리경영은 경영활동을 하는데 윤리를 최우선의 과제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추어 투명하고 공정하게 또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경영을 잘 하기 위한 필수적이고 전사적인 관심사입니다. 때문에 조직 구성원 사이의 신뢰, 조직과 이해관계자 사이의 신뢰를 기반으로 형성될 때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필요성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번영의 기본요소

윤리경영은 기업이 윤리적 책임을 다함으로써 고객, 주주(정부), 종업원, 경쟁자, 공급자 등 이해관계자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기업을 경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업이 도덕적이어야 한다"는 막연한 논리가 아니며 기업의 활동에 하나의 부가가치를 더해 주는 것도 아닙니다.
윤리경영은 경영활동을 하는데 윤리를 최우선의 과제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추어 투명하고 공정하게 또 합리적으로 수행하는 것으로, 경영을 잘 하기 위한 필수적이고 전사적인 관심사입니다. 때문에 성공적인 윤리경영을 위해서는 조직 구성원 사이의 신뢰, 조직과 이해관계자사이의 신뢰 형성이 중요합니다.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번영의 기본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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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사회적 책임 증대

현대사회에 이르러 기업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력이 크게 증대됨에 따라 그에 대한 책임과 의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 삶의 질이 향상됨에 따라 국민의 기업에 대한 사회적 책임의 요구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는 기업은 고객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경쟁력을 상실하여 시장에서 퇴출될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공공기관 평가, 청렴도 측정 등 국가에 의한 윤리경영 실천요구와 NGO에 의한 기업사회책임지수 발표 등 윤리경영을 감시하고 평가하려는 정부와 시민사회의 움직임이 확대, 강화되고 있습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증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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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의 국제적 흐름

UN의 Global Compact 등 국제기구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적 표준화 등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를 위반한 기업의 국제시장 진입 자체를 차단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이는 윤리경영이 국내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도 중요한 경쟁력으로 부각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 입니다.

추진체계

Mission
주택금융의 장기적·안정적 공급을 통해 국민 복지증진과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
Vision
국민의 주거행복을 책임지는 지속가능 주택금융 선도기관
윤리경영 목표
국민에게 신뢰와 사랑받는
윤리경영 선도기관
윤리 인재상
윤리가 몸에 밴 금융 전문가
Ethicalized Financial Specialist

3대 추진전략

윤리경영 실천기반 확장

  • CEO의 리더십과 능동적 소통
  • 임직원의 디토(ditto)식 윤리의식 내재화
  • 윤리경영 추진조직 및 역량 확대

윤리위험 관리체계 고도화

  • 실체적 윤리위험 파악
  • 효과적 윤리위험 통제활동
  • 선제적 윤리경영 제도개선

지속가능 윤리경영 확산

  • 실효적 신고제도 운영
  • 상시적 모니터링 및 환류활동 실시
  • 적극적 윤리경영 확산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