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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금자리론 고객 맞춤형 채권관리제도 안내

  • 작성일 2013-05-24
  • 조회수 2,244
  • 담당부서 정보전산부
  • 문의처 팀장 조성교 02-2014-8392

 

“ 보금자리론 고객 맞춤형 채권관리제도 안내 ”

 

- 개인별 상황을 고려한 맞춤형 채권관리로 상환부담 경감 기대 -

  

주택금융공사(HF, 사장 서종대)는 어려운 주택시장 여건을 감안하여 보금자리론 이용고객 편의성을 높이고 연체상환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고객 맞춤형 채권관리 제도 개선안을 시행중이라고 24일 밝혔다.

 

제도개선안에 따르면 보금자리론 이용 중 고객의 사망으로 인하여 불가피하게 발생한 연체이자는 최대 3개월까지 감면 받을 수 있고, MBS 투자자에게 일정한 현금흐름을 보장해야하는 보금자리론의 특성상 1회로 제한되었던 약정납입일 변경이 급여일 변동 등 개별 사유가 인정되면 추가로 허용된다.

 

또한 일시적으로 지불능력이 저하된 고객이 장기 고액연체자로 전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개별적인 상환능력을 감안하여 기한의 이익 상실* 처리를 1개월 유예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1개월 이상 연체자 중 연체금 전액을 상환할 수 없는 경우에는 회차별로 일부상환이 가능하도록 하여 경매처분시기를 늦출 수 있게 된다.

* 기한의 이익 상실 : 대출계약을 통해 고객은 계약만기일까지 대출금을 이용 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나, 대출금 연체 등으로 인하여 금융기관이 만기전에 이를 회수조치 하는 것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조치로 특히 ”일시적인 연체자의 상환부담을 낮춰 정상화가 용이토록 개선하는데 중점을 두었다”면서 앞으로도 고객 편의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 참고 : 고객 맞춤형 채권관리제도 개선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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