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주택금융공사 웹진 독자 여러분!
저는 ‘내 몸에 귀 기울이는 시간’이라는 슬로건으로 현재 48만 구독자분들에게 필라테스, 스트레칭, 근력/유산소 운동까지 다양한 운동법을 알려드리고 있는 홈트레이닝 유튜버, ‘빵느’ 이서연이라고 합니다.
가지고 있을 때는 체감하지 못하다가 잃게 되었을 때 그 중요성을 크게 체감하는 게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건강’이 아닐까 싶은데요!
그래서인지 많은 분들께서 습관처럼 자주 하는 다짐 중의 하나가 ‘운동’이고 매년 새해가 되면 문전성시를 이루는 곳이 바로 헬스장이 아닐까 합니다. 굳게 마음먹고 헬스장을 등록했지만 오며 가며 운동 시작 전부터 벌써 소진되어버린 체력과 시간으로 결국 헬스장 기부 천사가 되어버렸던 경험 있으실 거 같은데요.
저도 지금에야 운동이 취미이고 운동 관련 일을 하며 건강한 라이프를 실천하고 있지만 부끄럽게도 건강을 잃어버렸던 경험, 운동센터를 등록하고 기부 천사가 되었던 경험은 모두 저의 이야기입니다.
필라테스 강사 이전에 사무직으로 근무하며 바르지 못한 자세로 허리가 끊어질 듯이 아파 1시간 이상을 제대로 앉고 걷지도 못했을 때 “더 이상 이대로 방치하면 안 되겠다”라는 마음으로 요가원을 등록했는데요. 퇴근을 하면 집이 너무 좋았던 저는 피곤하다는 이유와 시간이 부족하다는 핑계로 하루 이틀 출석을 미루고 미루다가 결국 운동 기간이 만료되었던 적이 있었어요.
그래서 누구보다 운동을 시작하고 지속하는 것이 어렵다는걸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집순이었던 저는, 제 성향을 이용하여 운동을 해보기로 다시 마음먹게 됩니다.
바로, 집에서 운동하기! 그렇게 저의 첫 홈트레이닝이 시작이 되었어요.
제가 생각하는 홈트레이닝의 장점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오롯이 나의 몸에만 집중할 수 있다는 거예요. 옷을 갈아입는 시간, 운동센터까지 가는 시간,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시간 등을 줄여 순 운동 시간을 더 늘릴 수 있고 남과의 비교를 멈추고 누구의 눈치도 보지 않으며 ‘나의 몸의 소리에만 귀 기울일 수 있다는 것’은 홈트레이닝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 더 이상의 기부 천사는 NO! 시간과 장소, 복장에 구애받지 않고 온전히 내 몸과 마음의 소리에 집중하며 홈트레이닝 시작해 볼까요?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하며 건강을 챙길 수 있는 홈트레이닝 동작 5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할게요.
니 업 (하복부, 코어 강화) - 20회 1세트, 총 3세트 진행, 세트 사이 쉬는 시간 10초
서서 하는 복부운동으로 코어를 잡고 복부의 체지방을 태울 수 있는 동작입니다.
(1) 다리를 골반 너비로 열고 양손은 가슴 앞에 포개어 준비해주세요.
(2) 뱉는 숨에 아랫배 힘으로 한 무릎씩 교대로 당겨올려주세요. 이때 윗배와 아랫배가 만나는 느낌으로 가슴을 살짝 접어 복부를 수축해 주세요.
❗️주의점: 고개만 숙이지 않게 아랫배에 펀치를 맞은것 처럼 배꼽을 쏙 당기고 가슴을 접어 복부를 수축해 주세요.
슬로우 버피 (전신, 코어 강화) - 15회 1세트, 총 3세트 진행, 세트 사이 쉬는 시간 10초
맨몸 운동의 기본이 되는 버피 동작의 층간 소음 없는 버전으로 전신의 체지방을 태우고 근력을 기를 수 있는 동작입니다.
(1)매트 앞쪽에 서서 준비합니다.
(2)상체를 기울여 양손 어깨너비로 열어 바닥을 짚어주세요.
❗️주의점: 손목에 하중이 실리지 않게 손가락 사이사이 넓게 열어 바닥을 넓게 지지해 주세요.
(3)한 다리를 뒤로 멀리 보내 발끝을 꺾고 뒤꿈치를 지면과 수직으로 세워주세요.
❗️주의점: 어깨에 기대지 않게 손바닥으로 지면을 밀어 겨드랑이 아래에 힘을 잡아주세요.
(4)반대쪽 다리도 뒤로 멀리 보내 두 다리를 모아 플랭크 자세를 만들어주세요.
❗️주의점: 허리가 꺾이지 않게 배꼽을 당겨 복부 힘 잡아주세요.
(5)다시 한쪽다리를 매트 앞쪽으로 가져와 주세요.
(6)반대쪽 다리도 가져와 주세요.
(7)양손을 띄워 차렷 자세로 서 주세요. 동작 반복합니다.
오버헤드스쿼트 (하체, 코어 강화) - 15회 1세트, 총 3세트 진행, 세트 사이 쉬는 시간 15초
하체관절의 주를 이루는 고관절, 무릎, 발목관절의 가동성을 확보하고 하체근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는 동작입니다.
(1)양팔 머리 위로 만세하고 두 다리를 어깨너비 1.5배, 발끝은 10-15도 열어 준비해 주세요.
(2) 마시는 숨에 고관절과 무릎을 접어 엉덩이를 무릎 높이까지 낮춰 내려갑니다.
❗️주의점: 허리가 과하게 꺾이지 않게 배꼽 당겨 복부 힘 잡아주세요.
(3) 뱉는 숨에 발바닥으로 바닥을 밀어 엉덩이와 허벅지 힘으로 올라와주세요.
킥 백 (하체, 삼두 강화) - 20회 1세트, 총 3세트 진행, 세트 사이 쉬는 시간 10초
몸의 후면 라인이 되는 힙과 등, 삼두를 강화하여 현대인들의 고민이 되는 굽은 등과 어깨를 개선할 수 있는 동작입니다.
(1) 두 다리 골반 너비로 열고 차렷 자세로 준비합니다.
(2) 뱉는 숨에 한 다리를 뒤로 보내 발끝을 찍고 스키 타듯이 팔을 뒤로 멀리 보내주세요.
❗️주의점: 허리가 꺾이지 않게 배꼽을 당겨 복부 힘 잡아주세요.
(3) 반대쪽도 동일하게 해주세요. 팔 뒤쪽과 등을 조여 굽은 어깨가 펴지는 걸 느껴볼게요.
로우 & 레그 컬 (등, 햄스트링 강화) - 20회 1세트, 총 3세트 진행, 세트 사이 쉬는 시간 10초
등과 햄스트링 강화 동작으로 하체 불균형을 해소하고 굽은 어깨를 펴서 후면의 라인과 탄력을 잡을 수 있는 동작입니다.
(1) 두 다리 골반 너비로 열고 양 팔은 굽혀 가슴 높이까지 들어 준비해 주세요.
(2) 뱉는숨에 뒤꿈치로 엉덩이를 차듯이 뒷벅지힘으로 무릎을 뒤로 접고 등을 조여 팔꿈치는 뒤로 당겨주세요.
(3) 반대쪽도 동일하게 해주세요. 등이 조여지고 뒷벅지에 힘이 들어오는걸 느껴줍니다.
❗️주의점: 팔꿈치를 당길 때 배를 내밀지 않게 배꼽은 당겨주세요.
모든 운동은 무리하게 진행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운동법과 강도를 찾아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 소개한 홈트레이닝 동작 5가지를 꾸준히 실천하며 체지방은 줄이고 면역력과 근력은 증가시키는 건강한 일상을 보내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