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 한국주택금융공사

모바일 검색

전체메뉴

닫기

3월부터 주택연금 신규신청자 월지급금 조정

  • 작성일 2023-01-31
  • 조회수 3,115
  • 담당부서 주택연금부
  • 문의처 남현석 팀장051-663-8452

3월부터 주택연금 신규신청자 월지급금 조정

- 월지급금 전년 대비 평균 1.8% 감소

- 기존 가입자와 2월말까지 신청한 고객은 월지급금 변동 없어



한국주택금융공사(HF, 사장 최준우)는 오는 3월 1일 주택연금 신규신청자부터 월지급금을 조정한다고 31일 밝혔다.


HF공사는 한국주택금융공사법에 따라 해마다 ▲주택가격 상승률 ▲이자율 추이 ▲생명표에 따른 기대여명 변화 등 주택연금 주요변수 재산정 결과를 반영해 주택금융운영위원회 의결을 거쳐 월지급금을 조정한다.


이번 조정으로 3월 1일 신규 신청자부터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기존보다  평균 1.8% 줄어든다. 이는 주요변수 재산정 결과 전년 대비 예상 주택가격상승률이 낮아지는 반면 이자율은 상승했고, 기대여명이 늘어나  월지급금 감소 요인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단, 기존 가입자와 오는 2월 28일까지 신청한 가입자는 앞으로 주택가격 등락 등에 관계없이 변경 전 월지급금을 받게 된다.  


최준우 사장은 “주택연금은 국민의 안정적인 노후지원을 위해 가입기준 완화, 연금수령방식 다양화, 연금수급권을 강화해왔고 이에 따라 2007년 주택연금 상품 도입 이래 누적가입자 10만 명을 넘어섰다“고 말했다. 최 사장은 또 ”올해에는 주택연금 가입가능 주택가격을 공시가 9억원 이하에서 12억원 이하로 확대(한국주택금융공사법 개정사항)하는 등 제도개선을 적극 추진하여 노년층의 노후를 보다 든든하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주택연금 가입을 고려하고 있는 분들은 가입 전 공사에 문의(1688-8114)를 통해 연금액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으며, 가입은 가까운 공사 지사를 방문하거나, 공사홈페이지(www.hf.go.kr)·스마트주택금융앱을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 참고 1. 주택연금 월지급금 조정관련 Q&A

          2. 주택연금 상품선택 길라잡이

          3. 주택연금 장점 및 가입조건

          4. 주택연금 온라인·모바일 가입 신청 절차

"파일 명이 길 경우 브라우저 특성상 파일명이 잘릴 수 있습니다."